참으아리 | 왕으아리, 국화으아리, 구와으아리, 음등덩굴, 주름으아리
Cham-eu-a-ri
Clematis terniflora DC.
○ 국명정보
참으아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참 + 으아리", 참으아리라는 이름은 전남 지방에서 실제로 사용한 이름을 채록한 것으로 진짜 으아리란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으아리속(Clematis)
개버무리 / 검종덩굴 / 고려종덩굴 / 누른종덩굴 / 바위종덩굴 / 병조회풀 / 사위질빵 / 산종덩굴 / 세잎종덩굴 / 외대으아리 / 위령선 / 자주조희풀 / 자주종덩굴/ 좁은잎사위질빵 / 참으아리 / 큰꽃으아리 / 할미밀망 / 요강나물 / 으아리 / 종덩굴 / 큰위령선 / 국화으아리 / 만첩산종덩굴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중부 이남의 낮은 지대에 자란다.
○ 형태
낙엽 덩굴성 나무
줄기 길이 5m 내외로 벋어간다. 아래쪽 줄기는 굴고 목질화한다.
잎 마주나며 3∼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으로 3∼5개의 맥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거의 밋밋하나 간혹 깊게 파이기도 한다.
꽃 7∼9월에 흰색으로 피고 원추꽃차례 또는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향기가 있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꽃잎은 없으며 수술과 암술은 많다.
열매 수과(瘦果)로 잔털이 있고 긴 암술대에는 긴 털이 깃처럼 돋는다.
○ 동정 포인트
1. 으아리에 비해 줄기가 연질이고 잎끝이 둔하며 밑은 둥글거나 얕은 심형이다.
2. 작은잎에 톱니가 있는 것은 국화으아리(var. denticulata)라고 하며 전라남도 여수와 거문도에서 자란다.
3. 유사종에 비해 아래쪽 줄기가 목질화한다.
※으아리와 아주 유사하지만 줄기가 목질화하는 것이 가장 뚜렷한 차이점이다. 잎의 밑부분이 밋밋하거나 심장형인 점과, 꽃자루에 부드러운 털이 있는 점도 으아리와 다르다. 으아리가 주로 내륙 산지에 분포하는 데 비해 참으아리는 주로 바닷가와 인근 산지에 분포한다.
○ 활용
꽃은 한방에서는 위령선(威靈仙)이라고 하며, 진통 및 이뇨제로 신경통과 류머티즘에 사용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김진석*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