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난초 | 새우란, 영명 Common calanthe
Sae-u-nan-cho
Calanthe discolor Lindl.
○ 국명정보
새우난초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새우 + 난초", 새우난초라는 이름은 가짜비늘줄기에 마디가 있고 새우의 등처럼 굽은 난초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국명의 유래
꽃모양이 마치 웅크린 새우 등을 닮았다고 하여 유래한다.
○ 분류
난초과(Orchidaceae)>석곡아과(Epidendroideae)>콜라비움족(Collabieae)>새우난초속(Calanthe)
여름새우난초 / 금새우난초 / 신안새우난초 / 큰새우난초 / 새우난초
○ 분포|자생지
아시아 열대 지방, 온대 지방, 아프리카 남부 마다가스카르, 아메리카 열대 지방 | 한국의 안면도, 울릉도, 제주도의 숲 속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두해살이풀
뿌리줄기 옆으로 뻗고 염주 모양이며 마디가 많고 잔뿌리가 돋는다.
잎 첫해에는 2∼3개가 뿌리에서 나와 곧게 자라지만 다음해에는 옆으로 늘어진다. 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길이가 15∼25cm이며 양끝이 좁고 주름이 있다.
꽃 4∼5월에 어두운 갈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10개가 달린다. 꽃줄기는 짧은 털이 있으며 높이가 30∼50cm이고 비늘 같은 잎이 1∼2개 있다. 포는 길이 5∼10cm의 바소꼴이고 마른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길이가 15∼20mm이다.
꽃잎은 흰색, 연한 자주색 또는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이고, 입술꽃잎은 3개로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 중 가운데 것은 끝이 오므라지고 안쪽에 3개의 모가 난 줄이 있다. 꿀주머니는 길이가 5∼10mm이다.
열매 삭과, 타원형, 길이 1.5-2cm, 너비 8-10mm, 자루는 길이 5-10mm이다.
○ 동정 포인트
1. 여름새우난초(C. reflexa)는 한라산 숲 속에서 자라고 꽃은 8월에 피며 연한 홍자색이다.
2. 금새우난초(C. striata)는 꽃은 4~5월에 피고 황색이다.
▩ 새우난초속 검색표 1. 개화기는 7-8월이며, 꽃잎은 선형이고, 거가 없다.---------------------------------------여름새우난초 1. 개화기는 4-5월이며, 꽃잎은 타원형이고, 거가 있다. 2. 잎은 넓은 타원형이며, 꽃은 노란색이다. ---------------------------------------------금새우난초 2. 잎은 긴 타원형이며, 꽃은 노란색이 아니다. 3. 입술꽃잎은 얕게 3갈래지며 연한 홍색이고 거의 길이가 15mm이다. ---------------신안새우난초 3. 입술꽃잎은 깊게 3갈래지며 자갈색, 황색, 녹색, 흰색까지 다양하고 거의 길이는 10mm 이하이다. 4. 입술꽃잎을 제외한 화피는 다양한 색이다.-----------------------------------------큰새우난초 4. 입술꽃잎을 제외한 화피는 자갈색 또는 녹색을 띠는 갈색이다.--------------------------새우난초 |
○ 활용
민간에서는 뿌리줄기를 강장제로 사용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남숙 <한국의 난과 식물 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