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곰취 |
Hwa-sal-gom-chwi
Ligularia jamesii (Hemsl.) Kom.
○ 국명정보
화살곰취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화살 + 곰취", 화살곰취라는 이름은 잎의 모양이 화살을 연상시키는 곰취 종류라는 데서 유래했다.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금방망이족>(Senecioneae)>곰취속(Ligularia)
갯취 / 곤달비 / 곰취 / 어리곤달비 / 화살곰취 / 한대리곰취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북부지방 낭림산 이북의 심산지역 풀밭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20-60cm, 곧게서며 줄이 있고 밑부분에 털이 없으며 윗부분에 털과 능선이 있고 기부가 죽은 엽병으로 덮여 있다.
잎 근생엽은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고 털이 없으며 길이 12-39cm로서 꽃무늬처럼 퍼지고 엽병은 길이 9.5-32mm로서 날개가 없다. 엽신은 화살같은 삼각형 또는 신장상 화살형이며 길이 5-15cm, 나비 3.5-12cm로서 표면의 맥 위와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뒷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고 측열편에 불규칙한 결각이 있다. 경생엽은 2-3개로서 밑부분의 것은 엽병이 길며 밑부분이 넓어져서 원줄기를 감싼다.
꽃 7-8월에 피고 황색이며 줄기 꼭대기에 1개의 두상화가 달린다. 두화는 1개이고 지름 6.5-8cm이며 포엽은 선형으로서 총포보다 짧고 총포는 통상 종형이며 길이 15mm, 지름 19mm로서 적자색이고 밑부분에 털과 거미줄같은 털이 있으며 포편은 1줄로 배열되고 13개로서 끝에 털이 다소 있다.
열매 수과, 길이 7mm로 원추형이며 털이 없고 관모는 적갈색이며 꽃이 필 때는 길이 7-8mm로서 화관과 길이가 비슷하고 9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곰취에 비해서 소형이고 잎은 화살 모양이며 두화는 줄기 끝에 단생하고 크므로 구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